티스토리 뷰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테디베어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지난 포스팅에서 예고하였던 치질 수술 후기에 대해 몇 자 적어볼까 합니다. 치질 수술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하겠습니다.

 

리가슈어 치질수술이나 그 금액이 궁금하시면 이전에 올렸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23.07.30 - [분류 전체보기] - 치질수술 비용 및 진료 후기

 

치질수술 비용 및 진료 후기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테디베어입니다. 이 포스팅을 클릭하신 분들은 치질로 고생하시거나 치질 수술에 대해 궁금해서 들어오신 분일 거라 생각합니다. 6~7년 전으로 기억하는데 저

teddybear3680.com

 

 

 

지금으로부터 6년전(2017년)에 이미 한차례 치질수술 한 경험이 있는데 그때는 리가슈어가 아닌  봉합술로 진행했었는데 그때의 경험을 되살려 리가슈어 치질수술과 절제봉합 치질수술을 모두 경험한 저로서 두 방법을 최대한 비교하며 작성하겠습니다. (병원과 환자 상태에 따라 조금은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저처럼 치질수술 2번이상 하신 분이 계실까요? 흑흑 ㅠ.ㅠ 슬프네요.

참고로 예전 수술했던 부위가 재발한 건 아니고 다른 부위에서 생긴 거라고 합니다. 

 

8월 14일 월요일날 치질수술하였으니 오늘(8/19)로 6일 차가 되네요. 전 치질수술(정확히 말해 치핵수술)을 오후에 진행하였기에 다음날 아침 9시경 퇴원하였는데 오전에 수술하시는 분들은 당일도 퇴원 가능하다고 하네요. 세상 참 좋아졌네요. 6년 전 봉합술로 할 때는 4일 입원했었는데 말이죠. 참고하시길~

 

①리가슈어 치질수술 : 열이 나오는 초음파 절삭기로 치핵조직 제거, 조직을 자르면 혈액이 굳으면서 별도 봉합 없음

 

절제봉합 치질수술 : 3박4일 입원

리가슈어 치질수술 : 당일 또는 1박 2일 퇴원 가능

 

우선 수술 전 제 상태를 간단히 설명드리면,

7월 29일 처음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았습니다. 치핵 3기이고 수술을 요한다는 의사의 소견이 있었습니다.

 

치질수술날짜를 2주뒤로 잡고 처방받은 약 10일 치 아침점심저녁 빠지지 않고 먹었습니다.


통증은 사라지고 살만하더군요. 고민이 되더군요. 엉꼬에 아직 뭐가 만져지긴 하지만 통증도 없는데 꼭 치질수술을 할 필요가 있을까?

수술 당일 내원 전 병원에 전화해서 현재 상태 통증도 없고 괜찮은 것 같은데 수술 전에 꼭 의사 선생님의 진료를 꼭 받고 싶다고 말이죠. 

 

병원으로부터 치질수술 전 주의사항에 대해 미리 설명을 들으실 겁니다. 제일 중요한 건 금식하기

수술 몇 시간 전에는 금식(물도 안됨)하기. 참고로 전 수술을 오후 3시반에 했는데 오전 7시부터 금식을 하라고 했습니다.

아침 일찍 수술하시는 분들은 전날 밤부터는 금식을 하셔야겠네요.

 

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당일

오전에 의사 선생님 진료를 요청하였고 상태를 확인한 결과, 부풀어 오는 부위가 좀 줄어들긴 했으나 없어진 게 아니라 방치하면 더 악화될 수 있다는 답변. 뭐 예상은 했지만 겸허히 받아들였죠.

 

전 2인실로 사전 안내받았고 총 진료비에 포함됩니다. (금액이 궁금하시면 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1. 탈의실에서 환자복으로 갈아입기

    : 속옷도 모두 벗고 환자복으로 갈아입었습니다. (남자기준)

2. 병실로 이동

    : 이미 한분이 침대에 누워계시네요. 치질환자는 아닌 듯 보였습니다.

3. 수액 및 항생제 링거 꽂기

    : 항생제 부작용이 있을 수 있어 링거 꽂기 전에 피부에 한두 방울 넣어 반응을 검사하더라고요.

      항생제 부작용 없으면 살짝 부었다가 금방 가라앉더라구요. (볼펜으로 위치 표시 ㅠ.ㅠ)

 

항생제 때문에 링거 맞고 처음 몇 분동안은 헛구역질 날 수 있으니 너무 놀라진 마세요.

전 담당 간호사가 미리 설명 주셨기에 그나마 덜 당황했네요. 갑자기 속이 메슥거리더라고요. 전 한 3분 지나니 괜찮아지더라고요.

 

4. 슬리퍼 챙기기

    : 전 깜박하고 안 챙겼었는데 다행히 병원에서 기본으로 세면도구와 슬리퍼 등을 제공해 주어 입원 전에 꼭 확인하시고 다른 사람 쓰던 거 불편하신 분은 챙기시길 바랍니다.

 

5. 관장하기

    : 대장내시경 수준으로 장을 싹 비우는 건 아니고요. 엉꼬 안으로 배변을 도와주는 액을 조금 넣어주실 거예요. 수술 시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비우는 것이기 때문에 5분 이내에 병실 안에 있는 화장실 한번 다녀오시면 됩니다. 아마 3분 참기도 힘드실 거예요. ㅎㅎ

 

6. 수술실로 이동하기

    : 수술실로 이동하여 의사 선생님의 지도아래 자세를 취하고 전 척추마취(하반신마취) 주사를 맞습니다. 6년 전 치질수술할 때도 척추마취 로 한 것 같은데 정확히 기억은 안 나네요. 그리고 수면마취 들어갑니다.

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

 


병실 안...

수면마취 순간부터 병실에서 눈을 뜨기 전까지 아무 기억이 없네요. 치질수술은 약 20분 내외로 걸렸다고 합니다. 4시간 정도 푹 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게 척추마취 맞으시면 8시간은 고개를 들거나 몸을 일으키면 안 되고 바르게 누워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치질수술 후 보통 3~4시간 지나면 깨어나실 텐데요. 8시간이 지나기 전에 몸을 일으키거나 고개를 들면 당장은 괜찮아도 하루정도 지나면 두통을 유발한다고 하네요.

 

8시간 지나니 밤 11시 50분. 매우 늦은 밤 간호사님께서 식사로 죽을 주셨습니다. 원래 이 늦은 시간엔 잘 안 먹지만 전날 밤부터 쫄쫄 굶었던 터라 배고파서 맛있게 먹었습니다.

 

그렇게 식사 후 소화시키고 다음 날 아침 9시 퇴원이라서 휴대폰 좀 보다가 다시 잠을 청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

치질수술은 계획하신 분들 중 실비보험으로 환급받고자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보험사에 가입하신 보험보장내역을 확인해 보세요. 치질수술은 비급여가 많아(?) 일반 보험으로는 실비지원이 안됩니다. 치질 관련 특약에 가입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첫 진료 전에 해당 보험사에 꼭 체크해 보시고 필요하다 싶으시면 특약 알아보시고 내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전 특약을 들지 않아서 입원비 일부만 지원받았네요. ㅠ.ㅠ

 

이상 치질수술 당일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치질수술 후 일상으로 돌아온지 일주일이 된 회사원 테디베어의 일상에서의 불편했던 사연에 대해 조만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치질수술 비용 및 진료 후기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테디베어입니다. 이 포스팅을 클릭하신 분들은 치질로 고생하시거나 치질 수술에 대해 궁금해서 들어오신 분일 거라 생각합니다. 6~7년 전으로 기억하는데 저

teddybear3680.com

 

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치질수술 후기
치질수술 후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