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내 암 발병률 1위인 갑상선암의 증상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갑상선암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하는데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 요인 그리고 생활양식에 따라 복합적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 시간에는 갑상선암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조기에 발견하여 신속한 치료를 하는데 이 블로그가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갑상선암의 증상
갑상선암은 목 앞쪽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는 상태입니다. 아래 보시면 갑상선의 대략적인 위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갑상선암의 몇 가지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설명할 수 없는 목의 덩어리 또는 부종
갑상선암의 가장 눈에 띄는 징후 중 하나는 목에 혹이나 종창이 생기는 것입니다. 갑상선 결절이라고도 하는 이 덩어리는 통증이 없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크기가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갑상선 결절이 암성인 것은 아니며 다수가 양성(비암성)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인을 파악하고 추가 조사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가 설명할 수 없는 목의 덩어리나 부종을 평가해야 합니다.
음성 또는 쉰 목소리의 변화
갑상선은 성대 근처에 위치하며 갑상선암이 진행됨에 따라 성대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쉰 목소리가 나거나 목소리가 거칠어지거나 깊어지는 등의 변화를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감기나 독감 증상이 동반되지 않는 경우, 몇 주 이상 지속되는 지속적인 쉰 목소리는 심각하게 받아들여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삼킴 또는 호흡 곤란
일부 갑상선암의 경우 종양이 자라 식도나 기관을 압박하여 삼키거나 호흡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목에 무언가가 걸린 것 같은 느낌이 들거나 삼킬 때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삼키거나 호흡하는 데 지속적인 어려움이 있는 경우, 특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는 경우 즉시 의학적 평가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암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어떤 경우에는 암이 진행 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설명할 수 없는 덩어리나 목의 부기, 목소리의 변화 또는 쉰 목소리, 삼키기 또는 호흡 곤란과 같은 일반적인 징후를 알고 있으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하고 필요한 경우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갑상선 건강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경우 주저하지 말고 의료 전문가에게 연락하여 적절한 평가와 안내를 받으십시오.
이상으로 갑상선암의 몇 가지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조기 발견 및 치료는 갑상선암 관리 및 장기적인 결과 개선에 중요한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하니 여러분도 1년에 한 번 최소 2년에 한 번은 건강검진을 규칙적으로 받으셔서 아프지 말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갑상선암에 좋은 음식에 대한 글도 작성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