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들뜬마음으로 해외여행 가실 때 보안검색대 앞에서 기내반입금지 물품을 아깝게 버렸던 경험 있으신 가요?
미리 알았더라면 그런 일은 없었을 텐데 말이죠. 물론 요즘에는 버리지 않고 공항에 맡기거나 택배로 집에 보낼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고는 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려 대부분은 그냥 버리고 통과합니다.
오늘은 우리가 평소 궁금하거나 늘 해깔렸던 운송제한 물품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참고하시면 여행 가실 때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기내반입 금지물품인지 품목별 조회하시고 싶은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항공 운송 금지 품목
160Wh를 초과하는 리튬배터리는 안됩니다. 기타 인화성, 유독성 물질은 당연히 안되겠죠?
더 밑으로 스크롤 내려가시면 휴대용 일반 전자기기의 리튬 배터리 허용기준 등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제한적으로 운송 가능한 품목
- 여분의 리튬배터리(보조배터리), 전자담배, 라이터는 부치는 짐으로 운송 불가, 휴대하여 객실 반입만 허용 (단, 충전식 전기라이터는 전 노선 위탁, 객실 반입 불가)
- 1인당 2.5kg 이내의 드라이아이스
- 용기당(미국행) 또는 인당(호주발) 350ml 미만의 분말류(파우더류) 물품 ('18.6.30 부, 미국행/호주발 국제선 항공편에 한함)
휴대용 일반 전자기기의 리튬배터리 운송 규정
항공 위험물 운송기술기준에 의해 위험물로 분류되는 리튬 배터리는 기내 휴대나 위탁수하물 반입이 금지되어 있으나, 국제항공 운송협회 위험물 규정(IATA Dangerous Goods Regulations)에 의거하여 손님이 여행 중 개인 사용 목적으로 인정될 수 있는 소량에 한하여 운송을 허가하고 있습니다.
*용량(Wh) = 전압(V) X 전류(Ah), 1Ah= 1,000mAh
액체류 반입 기준
국제선 전 노선 출발/환승 승객 (국내선 노선 승객은 액체류 기내 반입 제한 없음)
각 용기의 용량이 100ml 이하로 1인당 1개의 1L 용량의 투명 비닐 지퍼백에 넣어 휴대반입이 가능합니다.
당뇨병 환자용 및 의약품은 항공일정에 필요한 용량에 한하여 기내에 휴대할 수 있습니다.
공항 면세점에서 구매한 술, 향수 등의 액체 면세품의 경우, Security Tamper-Evident Bag에 밀봉된 경우에 한하여 기내에 휴대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을 출발하여 다른 나라에서 갈아타시는 경우, 밀봉되어 있다 하더라도 해당 국가/지역 규정에 따라, 압수될 수 있으므로, 환승국가/지역의 규정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기내 반입 제한 예외 대상 물품
의사 처방전이 있는 의약품이나 음식 그리고 어린아이 용품은 적합한 용량정도는 허용해 줍니다. 단, 보안 검색 시 신고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위에 없는 기타 궁금하신 물품이 기내반입금지가능한지 확인해 보시려면 아래를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지금까지 운송 제한 물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위에 기재한 내용 참고하셔서 더 행복하고 소중한 시간 보내시길 빕니다. 아 참! 항공사/출국국가마다 규정이 약간 상이할 수 있으니 더블체크하시는 거 잊지 마세요!! 그럼 즐거운 여행 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